[Top Page / 톱 페이지] > [Free MIDI Libraries] > [베트벤 현악 사중주곡 "대푸가"]

[English](ENG) [Japanese / Nihongo](JPN) [Korean / Han-gug-eo](KOR)

[ 베트벤 현악 사중주곡 "대푸가"(Grosse Fuge) B-dur, op.133 ]

베트벤 현악 사중주곡 "대푸가(Grosse Fuge)"의 MIDI 파일입니다.

베트벤(L van. Beethoven)은 만년에 큰 들의 푸가을 작곡했습니다. 하나는 피아노 소나타 제29번 Op.106 "매머 클라비어" 최종 악장은 피아노를 연주하는 분이라면 들은 것이 있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가 지금 여기서 이야기로 하는 현악 사중주곡 작품 133 "대 푸가"(Grosse Fuge)입니다. 이 후에 쓴 해설을 읽지 않고 곧바로 MIDI 파일을 듣고 싶다고 하는 분은 이쪽으로부터 이동해 주세요.

이 현악 사중주곡 "대 푸가"는 처음, 현악 사중주곡 제13번(작품 130)의 최종악장으로서 작곡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종곡에 관해서는, 친구들은 "어렵다","너무 길다"라고 충고했습니다. 베토벤은 이 충고를 들어주고, 이것을 독립한 "현악 사중주곡 작품 133 '대 푸가'"로 하여, 작품 130에 대해서는 새로운 최종악장을 작곡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행해지는 연주나 음원에서는, 베토벤이 최초로 나타낸 의사를 존중하고 있는 것일까, "대푸가"를 작품 130의 종곡으로서 연주하는 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푸가"란, 통상, 완전하게 작곡가의 추상적 사유로부터 발생하는 음악입니다. 그러므로 "푸가"에 접하려고 하는 사람은, 우선 그 구성 - 주제는 어떤 것인가, 대선율(對旋律, counterpoint)은 어떤 것인가, 스트레토(stretto)가 있을까 등 - 에 주목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이 작품 "대푸가"는 지극히 길고 (연주 시간은 약 15분 ) 그 구조는 매우 복잡합니다. 주제는 4종 형태로 제시되어 각각 형태의 주제가 각각 푸가적 전개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악곡은 결코 "듣기 쉬운" 음악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 구조를 이해할 수 있으면, 이 곡이 가지는 "멋"이라고 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부터 저는 이 곡의 구조를 적어 봅니다." '대푸가'를 '대해부'하는가?"라고 생각될지도 모릅니다만, 대규모 물건이 아니고, 단순한 "이정표"정도로 생각해 주세요.그러나 이 "이정표"가 이 곡에 접근하는 도움이 되면 방갑습니다.


[주제의 여러가지 형태(形態) (Theme in various types)]


일반적인 다수 푸가와 같게, 이 곡에서도 푸가 주제는 "1개"입니다. 그러나 이 곡에서는 그 주제는 4타입(형태)으로 출현해, 각 형태의 주제가 각각 푸가적으로 전개되는 부분을 구성합니다.

주제(제1 형태)(Theme (type1))

주제의 제1 형태를 나타냅니다.

[Theme (Type 1) (Theme1.gif, 1.56KB)]

이 주제는 도음적 진행(Motion of "leading note")을 많이 가져, 또, 도음적 진행이 도약 진행(disjunctive motion)으로 결합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주제 제1 형태는 주제의 기본형이며고, 모두 악기가 제주(unison)로 이 주제를 연주하는 것부터 이 거대한 악곡은 시작됩니다.

주제(제2 형태)(Theme (type2))

주제 제2 형태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제1 형태가 제시된 직후 뒤따라 제시됩니다.

[Theme (Type 2) (Theme2.gif, 795Byte)]

제2 형태는 제1 형태의 리듬 변화형입니다.

주제(제3 형태)(Theme (type 3))

주제 제2 형태가 제시된 직후, 주제 제3 형태가 "예고적 제시(prediction)"됩니다. "예고적 제시"라고 칭하는 이유는, 선율 구조가 주제 제1 형태나 제2 형태와는 미묘하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제3 형태는, 예고적 제시가 종료한 후, 첼로로 제시(Exposition)됩니다. 제3 형태는, 제1 형태, 제2 형태와 같은 선율입니다. 다만 음표가 사분 음표가 되어 있습니다. 이 때, 다른 악기가 연주하는 대선율(對旋律, counterpoint)은 후에 제3 형태가 발전할 때에 다시 이용됩니다.

[Theme (Type 3) (Theme3.gif, 3.62KB)]

주제(제4 형태)(Theme (type4))

주제 제3 형태 제시후 푸가가 시작되는 직전에 제1바이올린으로 제시됩니다. 선율진행은 제1 형태와 같습니다만 각음이 쉼표로 분할되어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Theme (Type 4) (Theme4.gif, 1.22KB)]

[푸가 전개부의 배치(The disposition of each development)]

각 형태의 주제는 각각 전개부를 구성합니다.여기에서는 그 전개부의 구성을 적어 보겠습니다.괄호중에 기입된 숫자는 MIDI를 연주하고 있는 때에 경과한 시간을 나타냅니다. 또, 인용한 각 악보로 개시 마디에 있는 숫자는, 마디 번호를 나타냅니다.

Overture(서주)(Start - 00:57.00)

이 "서주"는, 주제 각 형태를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제1 형태, 제2 형태가 연속해 제주(unison)로 연주된 후, 제3 형태가 연주됩니다. 조금 전 설명한 것처럼, 제3 형태는 우선 화음 붙음으로 제1바이올린에 예고적으로 제시되어 다음에 대선율을 수반해 첼로에 제시됩니다. 제4 형태는, 제1 바이올린 독주가 피아니시모(pp)로 제시합니다.

제1 전개부(00:57.00 - 05:18.07)

제1 바이올린의 피아니시모로 주제 제 4 형태가 제시된 직후부터 푸가의 전개푸가 시작됩니다.(악보에서는, 제1바이올린의 피아니시모로 주제 제 4 형태가 제시된 직후에 "FUGA"라고 기재가 있습니다.) 이 제1 전개부에서는 주제 제 4 형태(Theme (Type4))가 제시, 전개됩니다.주제에는 항상 특징적인 선율이 대위(對位)하고 있습니다.

[Combination of type4 theme and counter-subject (Dvlp10.gif, 3.02KB)]

제1 전개부에서는 이 2 선율이 주로 전개됩니다. 게재한 악보애서, 비올라 파트는 주제 제 4 형태입니다. 한편, 바이올린 파트에서 주제에 대위(對位)하고 있는 선율도 중요한 소재이며, 후속 하는 전개부에서도 활용됩니다. 그러므로 이 특징적인 선율을 "대주제(對主題, counter-subject)"라고 칭하고, 다른 대위적 소재와 구별하기로 하겠습니다. 제1 전개부에서, 주제나 대주제가 전개하는 도중 , 새로운 대위(對位)가 출현합니다만, 이 "대주제"만큼 중요한 의미는 없습니다.

제2 전개부(5:18.07 - 7:46.20)

이곳은 주제 제3혀태의 전개부입니다. 이 전개부도 특징적인 대선율(counterpoint)이 등장합니다. 이 대선율은 "Overture(서주)"에서 주제 제3형태가 첼로에 제시되었을 때에 다른 악기가 연주하고 있던 음형에 유래합니다.

[Combination of type3 theme and counterpoint (Dvlp20.gif, 1.93KB)]

주제 제3형태(Theme(type 3))와 대선율(counterpoint)이 이 전개부에서 주요한 소재입니다. 주제가 연주되는 때는 항상 대선율이 대위하고 있습니다. 한편, 주제가 연주되지 않는 상태로 대선율이 전개하는 때도 있습니다.

제3 전개부(7:46.20 - 11:43.23)

이 전개부는 길고, 구조도 복잡합니다. 전개부 개시부분에서는 우선 주제 제2형태(type 2 theme)가 제시·전개됩니다. 주제에는 간단한 대위가 붙어 있습니다. (아래에 나타내는 악보에서는 붉은 음표가 주제 제 2 형태에 관계합니다. 그 외의 음표를 대위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Exposition of type2 theme (Dvlp30.gif, 2.13KB)]

제2 형태가 당분간 전개된 후, 조가 B-dur(내림 나장조)로부터 As-dur(내림 가장조)에 돌연 바꾸어, (08:22.08) 새로운 부분이 시작됩니다. 주제 제1형태(theme(type 1))가 첼로에 제시되어 제2바이올린에 새로운 대위(counterpoint)가 제시됩니다. 이 새로운 대위는 주제 제2형태의 반행형(反行形)으로 유래합니다.

[Exposition of type1 theme and its counterpoint (Dvlp31.gif, 2.61KB)]

이 편성은 최초에 푸가의 정규적인 순서(주창(主唱,Dux)-답창(答唱,Comes)-주창(主唱,Dux)-답창(答唱,Comes))로 각 악기에 제시됩니다만, 그 후, 주제도 대선율도 점차 그 형태를 무너뜨려서 갑니다 (08:54.28이후).

이윽고, 8분 음표로부터 구성된 새로운 대위(counterpoint)가 도입되어 변형(축소)된 주제(Theme(modified))와 조합됩니다.(09:32.09이후).

[Modified theme and its counterpoint (Dvlp32.gif, 2.58KB)]

이 후, 제1 바이올린이 주제를 거의 완전한 형태로 재현합니다.(9:50.12∼9:58.18) 그 다음은 주로 트릴 음형이 발전해, 일단, Es-dur(내림 마장조)에 완전 종지 합니다(10:29.27).

여기로부터 주제 전개는 더욱 새로운 단계에 이행합니다. 극단적으로 변형된 주제(Extremely modified theme)가 새로운 대위(Counterpoint)와 함께 제시됩니다(10:32.02∼). 이 새로운 대위는, 제1 전개부에 등장한 "대주제"에 유래(coming from the counter-subject in the 1st development)합니다.

[Extremely modified theme and its counterpoint coming from the counter-subject in the 1st development (Dvlp33.gif, 2.32KB)]

이 편성은 최초에 푸가의 정규적인 순서(주창(主唱,Dux)-답창(答唱,Comes)-주창(主唱,Dux)-답창(答唱,Comes))로 각 악기에 제시되어, 더욱이 발전되고 갑니다. 이 이후는 제1 전개부에 등장한 대주제에 관련한 소재가 주요로 발전됩니다.

제4 전개부(11:43.23 - 12:45.23)

이 부분에서는 제2 전개부를 단축해 재현합니다. 그러나, 악보를 본다고 아는 대로, 제1 전개부에 등장한 대주제에 관련한 소재도 전개됩니다.

[The beginning of the 4th development (Dvlp40.gif, 4.85KB)]

위에 게재한 악보에서, 제1 바이올린과 비올라는 주제 제 3 형태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제2 바이올린은 제2 전개부에서 등장한 대선율 소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첼로가 연주하는 음형은, 제1 전개부에서 등장한 대주제의 소재(material of the counter-subject in the 1st development)인 것입니다.

제5 전개부(12:45.23 - 14:45.18)

이 전개부 시작 부분은 제3 전개부와 완전히 같아, 주제 제2형태를 제시 전개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 이후(13:14:13이후)는 점차로 자유이고 간주적인 음악이 되어 갑니다. 이 간주부분에서는 반음계적인 동향이나 피치카트로 연주되는 주제 단편(13:44:04∼)등이 두드러집니다.

종지부(14:45.18 - 16:11.08(끝))

종지부에서는 우선 제1 전개부와 제2 전개푸가 짧게 회상되고, 다음에, 이 악곡 시작과 같은 분위기로, 주제 제1형태가, 조금 지연시켜진 형태로 전악기의 제주(unison)으로 연주됩니다. 그 후, 주제 제2형태가 일순간 등장해, 트릴 음형이 약간 반복해지고 그리고, 최종 부분(15:47.28∼)에 들어갑니다. 여기에서는 제2 바이올린과 첼로로 주제(Theme)가 연주되고, 제1 바이올린이 제1전개부에 등장한 대주제(Counter-subject)로 대위합니다.

[The end section of fugue (Dvlp50.gif, 4.66KB)]

최후는 8분 음표 음형과 대주제의 음형이 중심이 되어, 이 장대한 푸가를 종료합니다.

[ 참고 문헌 ]

諸井三郞(모로이사부로) "ベ-ト-ヴェン弦樂四重奏曲 作曲學的硏究" (1965, 音樂之友社) (일본어)

"ベ-ト-ベン弦樂四重奏曲集第6卷" (1994, 全音樂譜出版社) (일본어)


[ 사용한 음원 ]

Roland SC-88Pro. GS계 음원은 아마 OK이겠시요.

[ Track Table ]

모두 Roland SC-55 map입니다.

Track table of the MIDI data
Track Channel Bank Patch
1 1 SC-55 Map Capital Tones Violin
2 2 SC-55 Map Capital Tones Violin
3 3 SC-55 Map Capital Tones Viola
4 4 SC-55 Map Capital Tones Cello
5 5 SC-55 Map Capital Tones Pizzicatostr
6 6 SC-55 Map Capital Tones Pizzicatostr

[ 공지 ]

여기에 게재한 MIDI 데이터, 악보등을 이용할 때는, "Free MIDI Liberaries" 페이지에 있는 "게재 데이터에 관한 부탁 사항"를 충분히 읽어 주세요.


*

MIDI 데이터(88.2KB)

의견 감상을 메일 혹은 게시판으로 알려 주세요.

[Back] "Free MIDI Libraries" 페이지에 들아가기

[Home] Return to Top Page / 톱 페이지에 들아가기